본문 바로가기

etc/Git hub

[git]공개키를 사용한 ssh연결 시키기

프로젝트의 공개가 꺼려져서 비공개 repo(repository)를 생성할수 있는withgit.com을 이용했다.


일단 먼저 공개 키를 생성해야 한다.

나는 키 생성 프로그램으로 putty-gen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Generate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키가 생성이 되고, Public key란의 값을 복사를 해서 공개키 등록을 해당 저장소에 시켜줘야 한다.


나는 withgit을 이용하고 있으므로, withgit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우측 상단에서 아래 그림의 버튼을 눌러주고,



ADD SSH key를 하는데, 아까 복사한 공개키를 붙여넣어주고, 타이틀은 임의로 정한다.




키를 등록하고, 이제 개인키를 생성해야 하는데, 아까 puttygen 프로그램에서, [Conversions]-[Export OpenSSH key] 를 눌러주면 된다.  key paaphrase를 설정하지 않으면 경고창이 뜨는데, 예를 누르면 된다. key passphrase는 공개 키에 비밀번호를 만들어 주는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비워두면, 비번없이 진행하는 것이다.






해당 버튼을 눌러서 저장하면, 그 파일이 개인키 파일이다. 이제 해야될 작업은, home디렉토리의 .ssh디렉토리에 개인키 파일을 id_rsa로 이름을 변경해서 넣어주고, 아까 서버에 등록한 공개키를 id_rsa.pub라는 파일 명으로 저장해주면 된다.





그럼 이제 git shell을 켜서, 한번 repo에서 clone을 해보자.




ID와 PASS인증없이도 바로 연결이 되는것을 볼 수 있다.

'etc > Git hub'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사용법 정리  (0) 2014.10.15